​협회장 인사말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 발달장애 아동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 치료법이나 교육방법에 관해서는 여전히 표준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는 상태입니다. 다행히 ABA (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의 과학성과 효과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국내의 관심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그러나 ABA의 수요 증가와는 달리, 여전히 우리나라에는 해당 학문과 임상의 적용을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교육하는 기관이나 전문가, 실습기관, 연구집단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ABA의 전문이론이나 실전에 대한 임상경력도 없으면서 스스로 전문가임을 자처하는 수준미달의 기관과 치료사들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들의 그릇된 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직간접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여전히 ABA가 과거의 행동수정기법과 다를 바 없는, 강압적이고 기계적이며 동물훈련에나 사용되는 혐오적 기법이라는 오해를 불러오는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ABA의 이론과 실제를 우리나라에 제대로 전달할 수 있어햐 한다는 국내 ABA 분야 전문가들이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모여 협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ABA의 최종 목표가 사회구성원들이 스스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임을 밝히고, ABA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모든 고객과 가족, 부모, 치료사, 연구자들에게 전달하며, ABA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적용을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상호협력할 수 있는 마당의 역할을 수행하고, 더불어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 및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행복한 사회가치를 창조하고 공익을 추구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ABAS(응용행동분석전문가자격)과 BCBA(국제행동분석전문가자격)는 전문이론과 오랜 임상경력, 어려운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획득할 수 있는, 매우 엄격한 기준으로 운영되는 자격입니다. 본 협회는 국내 대다수의 ABAS와 BCBA가 참여하여 설립한 국내 유일의 응용행동분석 전문가 협회입니다. 본 협회의 모든 정회원은 본 협회가 설정한 엄격한 품질기준을 준수하며, 이를 근거로 대상자, 부모, 연구자, 치료사, 전문가를 교육하고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엄격한 품질관리는 국내 응용행동분석의 표준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관련있는 모든 분들께 이익이 될 것입니다.


모쪼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ACB ACE Provider : OP-21-0202

QABA Coursework Provider: QCB-22296

QABA CE Provider: QCB-22233

COPYRIGHT ⓒ kacba.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