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CBA(한국응용행동분석전문가협회)는 


저희 KACBA는 2015년 창립된 비영리 단체로, 설립 당시 미국 BACB에서 발급하는 자격을 취득한 BCBA 및 BCaBA들로 구성된 협회입니다. 현재 KACBA는 BCBA 및 BCaBA 뿐 아니라 응용행동분석전문가(ABAS) 자격을 소지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내 유일의 ABA 임상가들의 단체입니다. 


지난 십 수년간 국내 ABA 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수많은 치료 및 재활 기관, 병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특수교육지원청, 교육청, 지역 복지시설 및 기관 등에서 ABA 기반 중재의 효과성이 인정되었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에 편승하여 충분한 임상 경험 및 전문성 없이 ABA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들과, 엄격히 관리되지 않은 자격제도 등이 우후죽순 생겨나며 다양한 피해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 이후부터 미국 BACB가 미국, 캐나다 외 지역 거주자에게 BCBA 및 BCaBA 자격 응시를 제한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신뢰할 만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KACBA는 이러한 사안들의 심각성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ABA의 이론 및 실제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통감하였습니다. 이에, 응용행동분석전문가(ABAS) 자격 제도를 신설하였고, 모든 회원의 전문성 및 윤리수준을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해왔습니다. 또한 ABA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대상자와 가족, 부모, 관련 기관 종사자 및 연구자들에게 전달하고, ABA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고취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ABA 기반 서비스가 제공되는 국내의 모든 현장의 표준을 마련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상자 및 가족, 관련 기관 종사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BACB(국제행동분석자격위원회)는


BACB는 BCBA와 BCaBA 자격을 발급하는 기관입니다. BACB는 1998년 설립되었으며, 본부는 미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BCBA 및 BCaBA 자격은 전문이론과 오랜 임상경력, 어려운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획득할 수 있을 만큼 엄격한 기준 하에 운영되는 국제 자격입니다. 현재 BACB의 자격 제도는 미국에서 전문가, 소비자, 주 정부에 의해 전국 단일의 자격 제도로 인정받고 자리 잡았으며, 지난 20년간 전 세계 90여 개국에 5만 명 이상의 자격자를 배출한 국제기구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실제로 BCBA 및 BCaBA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자격 요건으로 일정한 학위를 갖추고 이론과 관련하여 다수의 교과목을 이수하여야할 뿐만 아니라, 석사와 학사 레벨에 따라 각각 2,000시간, 1300시간 이상의 임상 경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BACB 홈페이지 : http://www.bacb.com


BACB 뉴스레터 : https://www.bacb.com/newsletters/



주의) KACBA는 국내 자체적인 협회로 BACB와는 어떠한 관련도 없는 독립적인 기관입니다. 따라서 ABAS 역시 BC(a)BA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이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다만 협회 설립시 국내 BCBA들이 구성원임에 따라 많은 부분을 BACB의 자격 제도에 기초하였으므로 이에 호의적인 정책이 있을 수 있습니다. 

BACB ACE Provider : OP-21-0202

QABA Coursework Provider: QCB-22296

QABA CE Provider: QCB-22233

COPYRIGHT ⓒ kacba.com All Right reserved.